1. 개요
2. 탐색
2.1 맹목적 탐색
2.1.2 너비 우선 탐색
2.1.5 깊이 우선 탐색
2.2 경험적 탐색
2.2.1 최상 우선 탐색과 등산법
(1) 최상 우선 탐색 : 좋아 보이는 방향무터 탐색을 진행하는 최상 우선 탐색
휴리스틱 함수 : 최상 우선 탐색에서 탐색의 단서가 되는 값
2.2.2 최적 경로 탐색
전개된 노드 중 오픈 리스트의 노드와 중복이 있을 대 평가가 좋은 쪽을 남김
2.2.3 A알고리즘, A*알고리즘
2.3 상대가 있는 탐색
게임 트리의 탐색에 대해 사고하는 방식

3. 지식 표현
3.1 지식 네트워크
3.2 논리적 표현

4. 진화적 기법, 집단 지능
4.1.2 진화 연산 기법의 유전 알고리즘
진화 연산, 진화 연산 기법
유전 알고리즘 : 진화 연산의 대표적인 예
4.2 집단 지능 알고리즘
각각 독립적으로 동작하는 개체가 여러 개 모여, 어떤 일정한 규칙을 바탕으로 행동
입자 군집 최적화법

5. 텍스트 처리 알고리즘
5.1.1 자연어 처리 기술

참고 문헌
1. 패턴 인식과 기계 학습- C.M. 비숍 저, 슈프링거 재팬
2. 에이전트 어프로치 인공지능 제2판 - S.J.Russel
3. Artificial Intelligence, Third Edition - Patrick Henry Winston
4. 사단법인 인공지능학회 ai-gakkai.or.jp
5. 컴퓨터 바둑 - 몬테카를로 법의 이론과 구현 - 마츠바라 진 편처, 공립출판


후기 : 머신 러닝 공부 초반이어서일 지 모르겠지만 내용이 좀 아쉬웠다


Posted by 공놀이나하여보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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